2023/06 5

책 추천: 익숙한 것과의 결별/구본형 지음

익숙한 것과의 결별 이 책은 1998년도, 지금으로 부터 25년 전에 출간된 책이다. 그런데 아직까지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라 빛을 발하는 책이라면 누구나 궁금증이 앞설 것이다. 지금은 이 세상에 없는 구본형 경영 사상가의 10주기 추모 특별판으로 제작된 책을 을뮤문화사에서 선물로 받았다. 5월 초에 선물로 받았는데 그동안 외부 강의 스케줄과 강의 계획서 등으로 100 여 페이지를 읽다가 책상 한 편에 두었던 책을 주말부터 읽기 시작해서 조금 전에 마지막 장을 넘겼다. 1인 기업가에, 칼럼니스트에, 2005년 삼성 SDS e캠퍼스에서 활동 중인 3,000명의 강사 중에서 최고의 강사로 선정되기도 했던 그의 화려한 전력을 이 책이 증명해 주었다. 경영서라고 생각하고 읽었던 책인데 많은 사람의 멘토가 되는 ..

책 추천: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 하는가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들을 확실하게 깨우치게 된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기본 원리로 작동되고 있는 '민주주의' 란 개념과 민주의의 역사의 주역으로 평가 받았던 사상가들이 사실은 얼마나 철저하게 민주주의를 배척했는지를 알게 되면서 그동안의 무지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도 가져본다. 이 책은 우리가 일반적인 통념으로 사용되어 온 '민주주의' 라는 개념을 지식과 역사를 다루는 학문 분야인 지성사 연구의 시각에서 철저하게 파헤치고 있다. '지성사' 는 인간의 지식, 인식 변화와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지적 역사를 추적하고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문화 사상과 지식 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철학, 과학, 종교, 예술, 문학..

책 추천: 이적의 단어들/ 이적/김영사/에세이

이적의 단어들~ 싱어송라이터 이적의 멋진 단어들과 마주한 시간 짧은 글에서 주는 울림이 얼마나 위대한지? 확인한 시간이다. 책을 읽으며 이적의 단어들에 나의 글들을 적어 보았다. 그 시간들이 아름다움으로 남아 많은 글귀가 생생하게 남아 가슴 한 켠에 공간을 만들었다. 본인의 SNS 를 통해 이따금씩 공개했던 글들이 사회적 울림을 전했고 대중적 공감을 형성했다. 그의 글은 산문의 외피를 입고 있지만 실상은 시와 소설을 넘나든다.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현실을 꼬집고 새로운 세계를 펼치며 희망을 구원한다. 인생의 넓이, 상상의 높이, 언어의 차이, 노래의 깊이, 자신의 길이 등 총 5부로 이루어진 그의 이야기는 일상과 환상의 중간 지점에서 의미를 발산하며 날카로운 유머로 삶을 지적하고 격려한다. 짧은 글..

책 추천: 호랑이가 눈뜰 때/ SF판타지, 소설 Y대본집

호랑이가 눈뜰 때 창비의 소설 Y대본집 8번째 책을 받았다. 이 책의 작가 이윤하는 한국계 미국인 SF 작가다. 한국 최초로 휴고상 최종 후보에 올랐던 이윤하 작가는 책에서 한국 신화와 SF를 엮어 독자들을 환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호랑이령 주황 부족의 열세 살 호랑이 ‘세빈 그의 꿈은 ‘환’ 삼촌처럼 우주군 선장이 되는 것이다. 어느 날 그에게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함께 도착한다. 좋은 소식은 세빈이 우주군 생도로 선발되었다는 것이고, 나쁜 소식은 세빈이 존경했던 백호(白虎) '환' 삼촌이 반역죄로 기소되었다는 것이다. 세빈은 주황 부족을 떠나기 전까지 인간과 호랑이로 번갈아 변신하며 공격을 피하는 무술 연습을 해왔다. 세빈은 꿈에 그리던 우주군에 입대하기 위해 떠나게 되고 그곳에서 삼촌을 둘러싼 ..

책 추천: 도서부 종이접기 클럽/ 소설 Y / 청소년 소

도서부 종이접기 클럽~ 2023년 창비의 소설 Y대본집! 종이를 접으면 새로운 세계의 문이 열린다. 창비의 소설 Y대본집은 초, 중등학생들과 독서 캠프를 진행할 때 학생들에게 독후활동 과제로 단골로 내어주는 책이다. 작년에 창비의 스노볼과 '나나' , '폭풍이 쫓아오는 밤 등 과 함께 독서 캠프를 진행했는데 아이들이 너무나 재미있게 읽고 독서 결과물도 성실하게 제출해 주어 이번 가을에 학생들과 진행할 독서 캠프에도 어떤 책을 선정할까? 고민 중이었는데 #도서부종이접기클럽 도 학생들이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창비의 소설 Y대본집은 나 또한 매번 재미있게 읽는다. 이번에는 어떤 내용의 이야기일까? 하고 기다리면 역시나 기대를 져 버리지 않는 창비의 소설 Y대본집! 이 책은 풍영중학교의 도서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