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내 손 위의 코딩/고코더 지음
내 손 위의 코딩

이 책은 코딩 분야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전제로 읽지는 않았다.
AI 관련 강의를 하면서 코딩 분야를 알고 싶어 재작년 우리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학 중 정보 관련 강의 중 코딩 분야 강의를 한 달 가량 들은 적이 있었다.
한 달 강의를 들은 후 모형 전기 자동차를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해 움직여보는 것을 끝으로 코딩 분야가 어렵다는 결론과 함께
"음 코딩은 이런 것이구나" 로 결론 내리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사실 당시에는 생소한 프로그램 언어로 머리가 터지는 줄 알았다.
그렇지만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문 분야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사람의 비전공자가 현재 10년 차 개발자라는 직업으로 이 분야의 일을 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강연과 작가로 독자들과 만나는 다양한 삶을 엿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의 저자는 6개월 간의 국비지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 일을 처음 시작했고 본인의 블로그를 통해 코딩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계속 업로드했다.
그리고 이 책이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를 위한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
책을 읽고 나니 개발자란 직업이 매력적이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내 나이가 그럴만한 여력이 된다면 아마 한 번 쯤 꿈 꾸어 볼 만하다는 생각은 했다.
저자는 책의 머리에서 이렇게 얘기한다.
"코딩이란 단어가 유행하면서 코딩을 건축 과정에 비유하기도 하고 발전된 계산기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 비유는 코딩을 어렵고 복잡한 존재처럼 느끼게 한다."

사실 코딩 이라는 단어가 일반인에게 주는 보편적인 전달력은 어려운 분야라는 것이다.
한 달 동안 이 분야 강의를 들어 본 나 또한 여전히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야니깐!
다행이 이 책을 읽다가 어렵고 지루해서 중간에 책을 덮는 사태가 발생하면 어쩔까? 했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개발자가 쓴 글이라 딱딱하지 않을까? 했던 염려는 나의 기우였다.
오랜 시간 블로그 글을 쓴 분이라 글을 통해 코딩이란 전문 분야 외에도 작가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몇 편의 글은 나의 생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의 중간에 '웹의 탄생'이란 챕터에서는 웹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브라우저의 요청과 응답 기능을 이해하는 실습을 직접 해 볼 수 있었는데 신기하고 놀랍기도 했다.

웹 브라우저!
브라우저는 매번 우리의 요청을 대신해서 서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요청을 받은 쪽은 브라우저에 응답 값을 보낸다. 검색 요청에 합당한 응답 값을 구글 서버가 브라우저에 전달하면서 말이다.
이렇게 읽고 나니, 이 분야가 쉽다는 생각을 잠시 했다. 물론 이해 부분에서 말이다.
작가는 이렇게 책 전체를 쉽게 풀어내고 있다. 그래서 쉽고 재미있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공감했던 내용 중에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독학에 관한 부분이 있었다. 요즘 온라인으로 많은 영상과 글이 블로그에 올라오지만, 책을 통해 생각의 힘을 기르라는 조언은 꽤나 설득력이 있었다.
책을 선택할 때 목차의 중요성도 이야기 한다.
목차는 여행자의 지도와 같아서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책 안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그 목차를 따라 어떤 경로로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인기가 많고 판매량이 높은 책이 아닌 내게 맞는 책이 가장 좋은 책이다.
즉, 만만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책의 저자는 코딩을 다양한 각도에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개발자의 일상과 삶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이 분야의 정규직과 프리랜서에 관해서도 현실감 있게 다루고 있다.
책을 읽고 나니 이 분야의 미래 전망은 아주 밝다는 생각을 했다.

아마도 그래서 이 책은 비전공자인데 개발자를 꿈꾸고 있거나, 코딩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입문서로 추천하는 까닭일 것이다.
책의 저자가 비전공자로 이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책을 통해 개발자, 코딩, 프로그램 언어 등 생소한 분야를 쉽게 이해하게 되었다. 누군가는 이 책을 통해 개발자의 꿈을 더 확장해 나갈 것이다.

#부드러운독재자 #내손위의코딩 #코딩 #개발자 #입문서 #원앤원북스 #믹스커피
#책 #책추천 #자기계발서 #자기계발서추천 #독서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글쓰기 #강연 #게임개발자 #고코더 #이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