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 ·이벤트/도서 서평

책 추천: 1등의 공부법(학원, 과외 없이 서울대에 합격한 노하우)

이쁜 비올라 2024. 3. 24. 11:54

1등의 공부법 


 
젊은 작가가 펴 낸 책인데 참 대단하고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학원, 과외 없이 자기 주도학습으로 서울대에 합격해 그간 공부해 온
여정과 자신이 적용했던 노하우를 한 권의 책에 담아내었다. 
 
이 책이 특별한 것은 공부법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 있어서는 아니다.
저자는 자신의 공부 습관을 통해 이루어낸 일들은
누구나 다양한 습관과 생각과 루틴만 바꾸어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솔직하게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명문대 진학이 목표가 아닌
학습을 통해 성장하고 본인의 미래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성과과 시험과 대학이 도구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조언을 한다. 
 
이 책은 저자가 대학을 졸업하는 년도에 출간되었다.
대학시절 이 책을 출간하기 위해
전공 외에 진로교육과 직업교육을 다루는 
복수전공을 하면서 심리학, 뇌과학, 교육학 등 학습과
관련된 도서 분야를 탐독하고 연구했다는
그녀의 에필로그가 인상적이다. 
 
책에는 유독 다양한 학자들의 사례와 연구 결과가 많다.
그녀가 책에 담아낸 분량은 250여 페이지이지만
엄청난 책의 탐독에서 엑기스만 담아내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지시되로
나 또한 하인리히 법칙을 생각하고
피그말리온 효과를 접목해서
새롭게 외국어 공부에 다시 도전해 볼 참이다. 
 
좋은 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자신의 영역을 넘어서는 원대한 목표인
자기초월 목표도 세워보고,
행동 그 자체에 대한 즐거움을 충족하기 위한 
내재적 동기도 가져보자. 
 
나의 희마을 동사로 표현하는 습관도 가지면서
"현재의 부지런함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순간을 즐기며
그들의 내적 감정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조금 거창해졌나^^ 

 


 
나에게 질문해 보자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나는 휴식 시간이나 주말에 주로 무엇을 하는가?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강해지는 느낌이 드는가? 
 
복리효과
'복리'는 '복'과 이자를 의미하는 '리'가 합쳐진 단어다.
이자에 이자가 붙어 시간이 지날수록 액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다.
매일 매일 차곡차곡 저축해 나간 우리의 노력이 
어는 순간 큰 결과로 돌아오게 해준다는 믿음 
 
대나무는 처음 5년간 위로 성장하는 대신 땅속에 넓게 뿌리를 내린다.
하지만 일단 한번 뿌리를 내리고 나면 한두 달 안에 지상 30m 높이까지
빠르게 자란다. 
 
모든 일은 일정 수준의 임계점이 지나야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다. 

 


 
우리의 모든 노력은 반드시 성공으로 직결되어야 한다는 사고 방식을 버리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배움 그 자체 노력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면 무엇이 더 필요하랴! 
 
저자는 공부 뿐 아니라 모든 것에서 심리적 요인, 즉 멘탈이 얼마나 중요한 요수인지 강조한다.
마인드셋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로 각 챕터를 풀어나가며
자신의 공부 성공 비결을 풀어내고 있다.
대학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니어도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일상은 현재진행형이다.
우리는 매번 걱정부터 앞선다.
걱정의 40%는 현실에서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일,
30%는 이미 일어난 일,
22%는 사소한 일,
4%는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96%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일이다.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4%에 불과하다.
마인드셋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우리의 삶의 방향을 다르게 보게 할 것이다. 
 
자기암시와 유사한 효과가 있는 내적 대화에 관한 이야기도 
정말 흥미로웠다. 
 
자신과의 긍정적인 대화가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책에는 서울대 학생들의 공부법과 다양한 사례도 제시했다. 
 
누구나 읽어도 좋을 책이다.
책이 항상 답이다. 

 


 
#부드러운독재자 #1등의공부법 #정자령 #자기주도학습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서울대 #입시정보 #합격노하우 #교육 #심리학 #베스트셀러 #필독서 #공부법 #학습심리 #학습전략 #독서 #책 #책추천 #계획 #노력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