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3

동화책 추천: 속지 마! 왕재미/ 과학 동화/ 창지

속지 마! 왕재미 지구 온난화를 재미있게 풀어놓은 다영작가의 과학 동화 한 권을 읽었다.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들까지 다양한 학생들과 독서캠프를 진행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관련된 책이 나왔다고 하면 귀가 솔깃해 진다. 창비에서 가제본으로 나온 속지 마! 왕재미는 지구 온난화라는 조금은 따분할 수도 있지만 꼭 알아야 되는 환경 이야기를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풀어내고 있는 과학 동화다.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강조하는 책에서 아이들의 독서 습관은 초등학생이 최고의 결정적 시기라고 했다. 단편부터 시작해서 150페이지 정도의 장편까지 읽는 습관이 루틴화 된다면 대입 논술에서 누구보다 먼저 준비하게 된다는..... 이 책은 딱 150페이지 분량의 동화다. 요즘같이 화려한 콘텐츠와 게임에 노출된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책 추천: 창작과 비평 봄(2024)/창비

2024 창작과 비평 '봄' 창작과 비평 봄호가 나왔다. 이번 책에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처방안에 앞서 체제변화에 대한 목소리와 한국의 글로벌 담론에 대한 추적, 혼종위기의 세계와 미국을 조명하는 세계사를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특집이 다루어져서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다. 지금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가? 거시적이며 구조적으로 보면 국제 정치의 현실은 기후 위기와 함께 갑작스럽게 스며든 인공지능 등의 신흥 기술로 인간과 자연, 그리고 기술의 관계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다. 목소리들은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데 제대로 정립이 되지 않은 상태다. 앞으로의 인류사가 심히 걱정되는 1인으로 이번 창작과 비평호에서 다룬 특집에 매우 관심이 갔다. 또한 현 정권에 관한 비판과 우려와 극복의 문제를 다룬 ..

책 추천: 자사가 진학부장의 입시고민 처방전

자사고 진학부장의 입시고민 처방전 대학에서 사범대 학생들을 가르친다. 3월에 들어온 신입생들과 소통하면서 지방의 국립대도 교육학과는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것을 매번 느낀다. 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졸업 후 대부분 임용 준비를 해서 학교 현장으로 갈 학생들이라 수업 중 가끔 교육부의 입시 제도에 대한 얘기를 해 준다. 고교학점제와 선택과목제에 대해서도 미리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해준다. 자사고 진학부장의 입시고민 처방전은 그런 차원에서 대입 전략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현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사례들이 많이 녹아있어 오늘날 입시제도의 실과 허와 함께 교육자의 입장에서 교육 정책에 관한 고민을 하게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자율형사립고의 진학부장 선생님이다.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