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섬머힐 : 2장 어린이 양육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1:37

1. 부자유한 어린이

부자유한 교육은 그 생명이 충분히 살아갈 수 없게 만드는 것

부자유한 교육은 생명체의 여러 가지 감정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것

문제아는 없고 문제아의 부모들이 있을 뿐이다.

중립 - ‘죽음을 의미, 죽음은 문제아를 삶은 건강한 어린이를 갖게 한다.

2. 자유로운 어린이

자율 -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신념에 기초

원죄는 존재하지 않는다.

자유로운 어린이 사회에서는 어느 한 어린이가 특별히 두드러지지 않는다.

자유 속에서 어린이는 자기 본연의 모습으로 훌륭하게 자랄 수 있다.

3. 사랑과 인정

섬머힐 학교 학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어떻게 지내는지 묻지 않고 자신이 직접 와서 아이들을 본다.

아이들에게 관용을 보임으로써 아이들을 관대함의 길로 이끌어 가야한다.

아이들을 남에게 자랑삼아 내보이는 도구로 삼아서는 안된다.

4. 두려움

두려움은 - 자기중심적

영웅은 두려움을 적극적인 에너지로 전환

행복한 가정은 자녀들에게 도덕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고 솔직하고 정직하게 대한다.(이러한 가정에는 두려움이 끼어들지 않는다)

5. 열등감과 환상

현실 세계에서 남보다 뛰어난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는 자신만의 환상의 세계 속에서 자아의 만족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

6. 파괴성

아이들의 파괴성은 무의식적으로 하는 상징적 행동.

정상적인 아이의 파괴성은 미움이나 불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창조적인 환상.

7. 거짓말

거짓말하는 부모는 거짓말하는 자녀를 갖게 된다.

아이들의 거짓말은 대부분 두려움 때문에 생겨난다.

8. 책임감

아이들에게 무제한의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

의무를 책임과 혼동해서는 안되고 의무감은 생활 속에서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9. 복종과 훈계

어른들의 힘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아이에게 복종 하도록 하는 것은 잘못 된 것이다.

복종은 서로 주고받는 일이어야 한다.

순종은 사회적 예의이어야 한다.

훈련은 목적을 위한 한 가지 수단.

훈련이 아닌 사랑에 찬 환경이 어린 시절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대부분 해결해 준다.

10. 상과 벌

상은 경쟁제도의 가장 나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상을 주는 것은 질투심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아이들의 심리에 악영향을 미친다.

상은 달성한 일에 대한 스스로의 만족감이라고 하는 주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벌은 증오로부터 비롯되는 행위.

매맞은 아이가 느끼는 것은 죄의식을 느끼지 않기 위해 숨겨야하는 혐오감이다.

벌은 냉담하게 심판으로 것으로 고도로 도덕적이다.

11. 배설과 용변훈련

사람들이 갖는 배설에 대한 혐오감이 어린이들에게 부정적이고 남을 미워하는 감정을 형성 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12. 음식물

어린 시절 잘 먹는 행위는 큰 기쁨을 준다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받아 온 아이들일수록 섬머힐에서의 식탁 예절이 좋지 못하다.

산모는 아기가 태어날 때부터 직접 돌보도록 해야 한다.

13. 건강과 수면

섬머힐 학교는 음식보다 행복을 우선으로 한다.

섬머힐 아이들은 규칙적인 수면이 아니라 자유와 좋은 음식물과 신선한 공기 덕택으로 건강해 진다.

14. 청결과 의복

옷차림 간섭을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것은 자율적인 아이가 되지 못하도록 한다.

15. 장난감

장난감 가게에서 파는 장난감 보다 부엌의 집기나 나무주걱 등 창조적인 장난감을 아이들은 더 좋아한다.

16. 유머

어린이들이 유머와 장난을 할 때에는 우의와 친근감을 나타내는 뜻이다.

훌륭한 교사와 부모는 어린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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