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섬머힐 : 7장 질의 응답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1:47

1. 전반적인 문제

생의 편에 서는 것 - 사랑, 즐거움, 장난, 놀이, 사람들에 대한 배려 등

생적대적인 것 - 의무, 복종, 이득, 권력 등

오늘날 어른의 생각에 맞게 하는 교육 - 생적대적 세력을 키우는 짓

경제적인 문제 해결만으로 증오, 비참, 범죄, 노이로제, 질병 등을 해결할 수는 없다

결혼생활에서 공동의 지적 관심사는 두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테클 - 자살은 최종적인 성행위


2. 섬머힐학교에 대한 질문

자기자신의 규칙들이 모든 면에서 그의 행동을 규제(자기에게만 영향을 줄 때 허용)

집을 그리워하는 아이 - 자기가 가지고 싶은 가정을 그리워하는 아이.

지진아 - 학교와 학과목에 대한 성적으로 어린이를 판단해서는 안된다

깨끗한 마음은 충격받지 않을 수 있는 마음 - (마음속의 억압을 없애야 한다)

위엄을 부리는 사람이 아이들을 열등자로 취급할 때 어린이는 말대꾸를 한다.

자유로운 어린이 - 그들 생활이 영적, 창조적이므로 종교가 필요치 않다


3. 자녀양육에 대한 질문

일을 처림함에 있어 내적포용력을 갖추어야 자녀양육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에게 행복 - 억압을 되도록 적게 받는 상태

절대적인 자유는 없다 - 다른 사람의 자유도 존중

극기훈련 - 억압이나 수락의 의미가 아닌 다른 사람의 권리와 행복을 소중히 하면서 남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일

체벌은 잔인하고 증오심에 차 있기 때문에 나쁘다(무의식적인 성도착 행위)

나쁜 습관 고치기 - 그 버릇에 대한 관심을 오래 계속 갖도록 허용하는 일

가정의 의견이 학교의 의견 보다 더 영향력이 크다

진정한 예술가는 작품을 완성하고 나서 흥미를 잃는다(어린이는 소유의식이 약하다)


4. 성 문제에 관한 질문

외설 - 성이나 자연스러운 여러 기능들을 추잡하다고 생각하는 태도

외설적 어른들 - 아이들의 무지와 죄의식을 가중시킨다.

부드럽고 애정으로 감싼 형태의 행위는 모두 적절한 것이다.

어른들이 알려주지 않은 성에 대한 진실에 아이들은 호기심을 가진다.

음담패설은 성을 억제하는 데서 오는 직접적인 결과


5. 종교에 대한 질문

원죄사상의 종교는 어린이의 정신을 손상 시킨다.

6. 심리에 대한 질문

자기혐오감 - 반사회적 행동, 말다툼, 파괴적 행동, 못된 성미 등으로 나타남

어떤 부모도 자기 자녀를 분석적으로 다루지는 못한다

숙제는 수치스러운 관습 - 어린이는 숙제를 좋아하지 않는다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톤]국가제3권  (0) 2016.10.12
[플라톤] 국가 제2권  (0) 2016.10.12
섬머힐 : 6장 부모들의 문제  (0) 2016.10.12
섬머힐 : 5장 어린이의 문제점  (0) 2016.10.12
섬머힐 : 4장 종교와 도덕  (0) 2016.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