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섬머힐 : 4장 종교와 도덕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1:40

1. 종교

섬머힐 학교에서는 종교 교육이 없다.

인간의 성장과 행복에 제한을 가하는 권위로서의 은 부정.

문명이 변함에 따라 신에 대한 개념도 변하므로 종교는 영원하지 않다.

수영을 하면서 보내는 주일날 아침이 더 거룩하다.

선행과 자비와 봉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직적, 인습적인 종교가 개인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손쉬운 방법이 된다.

(종교인은 자기의 짐을 신에게 맡겨 버린다)

종교는 삶을 두려워한다 : 삶으로 부터의 도피.

종교와 신비주의는 비현실적인 사고와 행동을 조장한다.

원죄를 부정.

어린이는 종교적 신비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 : 현실 도피의 결과를 가져다 줌.

어린이에게 기도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스스로 결정할 나이가 될때까지 간섭해서는 안됨).

종교적 신비주의보다 위험한 것은 어린이들에게 누군가를 미워하도록 하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

종교는 무의식을 악마로 만들고, 인간에게 그 유혹으로부터 벗어나도록 경고한다.

어린이에게 종교 - 공포(삶에 대한 부정, 열등자, 겁쟁이를 만듬).

종교적으로 된다는 것은 비참한 일이다.

진정한 종교는 인간이 자기자신속에 있는 크고 작은 모든 것을 사랑하면서 기도하는 것이다.


2. 도덕 교육

두려움은 정신착란의 시작 - 어떤 형태로든 어린이에게 겁을 주어서는 안 된다.

금지, 훈계, 설교, 도덕성의 강요 - 어린이들에게 정신적 손상

심리학의 원리

초기 단계 교육이 중요 (갓난아기 때부터 제대로 된 훈련이 중요),

인간의 행위는 무의식에 의해 지배.

죄를 짓는 사람 - 상징적 행위 - 병적인 치료 필요

무의식의 심리학 - 행위 대부분 - 숨겨진 근원( 행동의 원인은 결코 알 수 없다)

정당한 행위: 의식과 무의식의 조화.

반사회적 행위: 의식과 무의식의 갈등의 결과.

도덕적 규범

어린이를 나쁘게 만든다.

어린이 안의 자연의 의지 존중

어린이는 원래 자기 본위의 이기주의 - 도덕적 규범은 잘못된 어른들의 판단.

어린이의 이기심은 억제하지 않을 때 자연적으로 이타주의가 생김.

충족되지 못한 욕구

무의식 속에 남는다.

무의식 속에 남은 욕구 - 어른이 되어서 상징적인 형태로 나타남(반사회적 행위)

두 가지 자아(자연적으로 생긴 자아, 도덕교육이 만든 자아) 사이의 갈등이 유아단계로 후퇴.

병적 도벽증 - 행복에 대한 욕구 - 욕구 충족을 위한 되풀이 - 사회의 시선보다 유아 적 욕망이 더 강함.

어린이의 도덕의식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하다(적절한 시기에 가치들을 받 아들일 수 있도록 강요하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배움은 주위환경으로 부터 여러 가지 가치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부모들 자신이 정직하고

  도의심 있게 행동하면 그들의 자녀들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과정을 밟게 될 것이다.


3. 어린이에게의 영향력 행사

도덕적 훈계: 어린이들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다.

어린이는 어른의 생각을 알 수 없다.(어른들의 기준에 맞는 요구는 잘못된 방법)

어린이는 원인과 결과를 연결시키지 못한다.

부모들이 행사하는 자기만족을 위한 아이들에 대한 복종과 권력욕은 잘못된 것이다.

(인위적으로 재촉하지 않으면 적절한 성장 단계가 되면 아이들 스스로 발달)

어른들이 생각하는 훌륭한 설교: 아이들에게는 죄의식을 강화시킴.

착하게 되라고 가르치는 것

어린이의 자연적인 본능을 억압하는 것

어린이가 자기 자신을 싫어하도록 가르치는 것

자신을 사랑할 줄 알 때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

어른들은 스스로를 무의식적으로 자신들의 자녀와 동일시 한다.

자기혐오로 인해 자식들에게 훈계, 도덕적 설교

우리의 부모들이 부여한 본능 개선의 악순환.


4. 욕설

어린이에게 욕은 하나의 자연스러운 언어.

섬머힐 학생들은 공공연히 욕을 하고 다른 학교 학생들은 몰래 숨어서 욕을 한다.

어린이가 욕하는 것을 나무라는 어른들은 그들의 추잡함이 어린이들 보다 더 심하기 때문

어린이들에게 알맞은 지도를 할 때에는 벌이나 욕이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5. 검열

아이들에게는 단속이 가장 흥미 있는 책을 고르는 기준

단속은 아무도 보호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무용.

외설적인 책도 무지한 아이들에게는 흥미, 교육을 받은 아이들에게는 평범한 내용.

어린이들을 성에 대한 무지에서 해방시켜주면 외설적인 책에 있는 위험은 사라진다.

공포심을 일으키는 책은 어린이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지만 책을 못 읽도록 검열하기보다 는

   공포심의 원인을 찾아내어주고 어린이의 영혼 속에 공포심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보살 펴 주어야 한다.

잔인한 거인이나 교활한 마녀가 나오는 이야기책을 자녀에게 읽어주어서는 안된다.

성적인 영화도 자유로운 어린이들에게는 해를 끼치지 않는다.

어린이의 친구 사귀는 일(어린이 스스로 선택 능력이 있어 좋은 친구를 사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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