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섬머힐 : 6장 부모들의 문제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1:45

1. 사랑과 미움

사랑과 미움은 반대 개념이 아니다(사랑의 반대는 무관심)

미움 - 좌절된 사랑의 변형된 모습 - 두려움의 요소가 따른다.

어린이들의 모든 문제 행동의 결론 - 사랑의 부족

모든 어린이들은 벌을 미움으로 받아 들인다 - 벌은 증오심을 강화

사랑이외의 어떤 것도 어린이 마음속의 미움을 치유할 수 없다.


2. 버릇없는 아이

버릇없는 사회 - 버릇없는 아이를 만들어 낸다.

좋은 교사나 부모는 객관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버릇없는 아이 - 무엇이든 소중함을 모른다.

자유와 방종을 명확히 구별해야 버릇없는 자녀가 되지 않는다.


3. 힘과 권위

어린이에 대한 욕망의 억제 - 병적 공포증으로 변환

좌절된 바람은 환상의 시초

억압받지 않는 자유 - 법과 질서의 강력한 지지자가 된다

증오는 왜곡된 사랑이 아닌 왜곡된 지배의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증오, 반항 - 좌절된 애정과 좌절된 힘의 다른 표현


4. 질투심

질투심 - 소유관념에서 생김 -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사랑과 소유의식이 합쳐진 것

질투심은 상처받은 자아가 나타내는 반응

질투심은 잃어버릴 것을 두려워하는 불안감


5. 이혼

부모들이 사랑하지 않을 때 - 아이들은 노이로제에 걸리게 된다

사랑하지 않는 결혼 생활 - 어린이들에게 심리적 치명상을 가져다 준다


6. 부모의 걱정

지나친 부모의 걱정 - 사랑, 신뢰, 명예를 주지 못하는 부모

자녀들을 자신의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의 일부분으로 삼고 있다.

어린이는 사랑하지 않는다 - 사랑해 주기를 바라고 있을뿐이다.

불안, 갈등 없이 자란 아이 - 모험정신, 적극저인 인생 살아감

7. 부모의 분별력

분별력이 있다 - 여러 가지 편견, 어린 시절의 생각에서 벗어나 자유러워진다는 것

분별력 - 사물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것

규칙에 얽매인 교육보다 자율적인 교육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

자율적으로 키운다 - 부모가 자신들의 의사를 내세우지 않는다는 것

할머니, 할아버지와 떨어져 사는게 좋다 - 어린이들에게 4명의 지배자를 갖게 하는 격

부모들은 언젠가는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을 한다는 것을 인정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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