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섬머힐 : 5장 어린이의 문제점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1:43

1. 잔인성과 사디즘

잔인성 - 변태적 애정 - 본능이 아니다 - 무의식적인 동기에 기인

잔인성 - 무지와 자기혐오가 원인

미워하고 두려워해야 할 필요가 없을 때 어린이들은 착하게 된다.


2, 범죄성

어린이는 착하지도 악하지도 않게 태어남(인간의 본성에는 범죄 의지가 없다)

어린이의 범죄는 애정이 왜곡될 때 나타남(사랑이 부족)

범죄 - 증오심의 표현(자아가가 충족되면 선이 생김) - 사회에 대한 복수

어린이가 힘을 가지려는 욕구 - 칭찬, 사랑 받고 싶은 욕구.

어린이가 자기자신일 수 있도록 자유 허용 - 범죄 치료의 방법


3. 도둑질

정직 - 인류발달 후기에 사유재산의 출현과 함께 나타남

어린이는 본래 이기주의 - 사랑 속에서 길러지면 시간이 지나면 훔치는 단계를 졸업

습관적 강박관념에 의한 도둑질 - 노이로제 - 애정결핍의 원인 - 사랑의 훔치기 위함

습관적으로 부정적 어린이 - 어른들이 먼저 아이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부모의 사랑에 의한 심리 치료가 최종적인 성과 - 어린이를 인정 - 최고의 치료 방법


4. 청소년 비행

어린이 편이 되어주는 것 - 치유의 방법 - 행동만이 가치가 있다(말로 하는 치료는 안됨)

비행 청소년은 사랑과 관대와 신뢰에 반응한다.(믿어주는 행동이 반사회적 아이들을 치료)

비행 이란 말 보다는 도덕적인 태도로 치료


5. 문제아 치료

위협에서 억지로 받은 강제적인 치료는 효과가 없다.(치료 받는 사람이 원해야 효과)

어린이의 불량 해위 - 특별 치료 필요 없음 - 자유가 치료의 특효약(진정한 의미의 자유)

어린이를 다루는 기술 - 해서는 안 되는 말을 아는 것!

사랑 - 상대방의 편이 되어주는 것 -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

6. 행복에의 길

성격 - 의식적인 행위와 무의식적인 행위의 결합

행동은 말이 미칠 수 없는 무의식에 까지 영향을 미침(사랑, 인정이 문제 해결)

자유는 영혼 속으로 들어와서 자기혐오와 증오심을 날려 버린다.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톤] 국가 제2권  (0) 2016.10.12
섬머힐 : 7장 질의 응답  (0) 2016.10.12
섬머힐 : 6장 부모들의 문제  (0) 2016.10.12
섬머힐 : 4장 종교와 도덕  (0) 2016.10.12
섬머힐 : 2장 어린이 양육  (0) 2016.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