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의 다양한 익명과 하나의 인간
⓵ 덴마크 코펜하겐 출신으로 대학시절 헤겔 철학에 심취
⓶ 현대정신 생활의 핵심적 인물
⓷ 변증법적 신학의 원천
2. 철학사적 위치
⓵ 실존철학 운동 전체에서 가장 독창적인 인물
⓶ 정신적 개체와 내면성 및 주체선에 관심을 가짐.
⓷ 추상적의식, 추상적 사상 부정.(헤겔과 정반대 입장)
3. 수평화에 대한 투쟁과 소외에 대한 신해석
⓵ 개인의 행동이 아닌 추상적인 힘의 장악 밑에서 일어난 반사 활동
⓶ 수평화는 특수성, 자기존재, 순위 및 가치 질서의 질적 차이의 파괴.
⓷ 소외에 대한 새로운 해석(소외의 상태를 불안으로 해석)
⓸ 절망은 형이상학적 이미와 기능
4. 현대에 대한 그의 도전
⓵ 명목상의 기독교- 참된 기독교는 없다- 참된 기독교의 존재 부정
⓶ 철학자가 된다는 것의 의미
⓷ 참되게 철학하는 것의 가능성
5. 주체성이 진리다
⓵ 실존과 관계되지 않는 모든 것- 우연한 인식
⓶ 모든 본래적 인식은 실존과 관계
⓷ 객관적 반성, 지식 - 주체적 반성, 지식과 구별
⓸ 객관적 반성에 대해 진리는 객관적인 것
⓹ 주체적 지식- 인격적으로 자기 것으로 만들 것을 요구
⓺ 윤리적, 종교적 인식만이 본래적인 인식
⓻ 주체성은 진리
6. 키에르케고르에 대한 완결된 비학문적 후서
⓵ 살아있는 것 : 실재성에 대한 갈망, 추상적 학문
⓶ 참된 철학 - 실존적인 것
⓷ 시야의 독창성
⓸ 철학과 신학에 대한 새로운 독창성.
'교육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존철학]야스퍼스(Jaspers) (0) | 2016.10.12 |
---|---|
[실존철학] 니체(Nietzsche) (0) | 2016.10.12 |
실존철학 (0) | 2016.10.12 |
플라톤:국가론제10권 (0) | 2016.10.12 |
[플라톤]국가제9권 (0) | 2016.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