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철학]후설(Husserl)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2:16

1. 개요

현상학의 창시자

관찰을 강조하는 경험론과 이성·이론을 강조하는 합리론 사이의 대립을 해소

심리학주의와 역사주의에 대한 비평을 통해 실증주의와 결별

2. 초기생애 및 교육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남

라이프치히·베를린·빈 대학교 등에서 물리학·수학·천문학·철학 등을 배움

빈대학교에서 변수 계산 이론에 관하여라는 논문으로 철학박사학위 취득

브렌타노와 그를 따르는 학생 집단으로부터 결정적 자극 받음

할레대학 교수, 괴팅겐대학교 교수, 프라이부르크대학교 교수

3. 후설의 현상학

의식으로 경험한 현상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거나 어떤 전제를 가정하지 않고 직접 기술하고 연구하는 것을 제1차적 목표로 삼는 20세기의 철학사조

수는 정신의 산물

의식은 의미를 구성하는 일이 일어나는 곳(인간 직관)

지각·표상·상상·판단·느낌 등의 성격은 직접성 속에서 파악.

'사상 자체로'는 실재론을 위한 요구가 아님.

사상 - 의식의 행위(이 행위 속에서 구성된 객관적인 것)

현상학의 대상은 '순수 내재적 직관에 파악된 절대자료'이다

현상학의 목표는 의식행위의 본질적 구조와 이 행위에 대응하는 객관적인 것을 발견하는 것

현상학의 주제는 세계가 아닌 이 세계에 관한 인식이 생겨나는 양식

4. 현상학과 정신 생활의 재건

1차 세계대전 - 정신문화·과학·철학이 의심할 여지없는 지위를 고수하고 있던 구시대 유럽 세계의 붕괴로 이해

이전에 현상학을 위해 제공한 인식론적 기초 정립에 더 이상 만족할 수 없게 됨

삶의 재건에서 철학의 임무를 강조하는 쪽으로 전환

현상학은 그 환원 방법을 가지고 삶을 절대적으로 옹호하는 길, 즉 인간의 윤리적 자율성을 실현하는 길이라는 명제를 발표

의식의 현상학적·심리학적 분석 사이의 관계를 해명해나가며 논리학의 기초연구

⓺ 〈형식 논리학과 선험 논리학 : 논리적 이성의 비판을 위한 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