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철학]신비한 경험론자 - 마르셀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2:17

1. 다양한 인물

최초의 프랑스 실존주의 철학자

영국철학과 독일 철학의 관계를 살피는 것으로 연구 시작

음악·연극·철학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진 탐구

극작가, 연극비평가, 음악애호가, 작곡가, 종교가, 철학자

2. 경험론의 변형

형이상학을 신비에 대한 성찰로 정의(신비로운 경험론자)

학문과 철학의 추상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과 실존하는 주체는 망각

경험론 학파와 합리론 학파를 반대하고 종합을 시도

인식의 형식 보다는 내용에 관심

주체적 경험, 인격의 경험, 상태의 경험, 초월자의 경험

3. 이성의 변형

구체적이고, 실질적, 직관적, 귀납적, 비체계적인 이성

심리학적 반성을 실존적 반성의 최초 단계로 사용

삶은 반성적 과정, 반성을 삶의 기능으로 변화

이성은 사유하는 사고

4. 신비에 대한 반성으로서 형이상학

인간 소외를 독창적인 방식으로 설명

소유에 사로잡혀 존재를 상실하고 존재론적 결여를 겪음(존재에 대한 갈망)

존재론적 욕구는 부재에서 나옴(부재는 현존을 지시)

존재론적 신비개념 도입(문제와 신비의 구별)

실존참여와 동일시되고 존재함께 있음과 동일시

가톨릭을 특수한 교회제도나 교파적·배타주의적인 관점이 아닌 보편적인 신앙으 로 이해.

신비로운 경험론자 마르셀

5. 인간적 실존의 구체적 철학

반 기독교적인 철학 세계

철학을 함께의 의미에 대한 일련의 명상

존재보다는 공존재에서 자의식보다는 지향적 의식에서 주관성보다는 상호주관성에서 출발

구체적 철학은 사유의 확실성 보다는 직접적인 실존의 경험으로 시작

비신화적 의미로서의 육체화가 형이상학에 주어진 중심이라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