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존철학]영웅적 반항 - 하이데거

이쁜 비올라 2016. 10. 12. 02:20

1. 사고는 무엇인가

시각적 및 직관적, 피부적, 분석적, 반성적이다.

에 의존 : 의 무질서는 사고의 무질서에 표현됨.

사고유형 : 비인격적 요소가 지배, 인격적 요소가 지배하느냐에 차이가 있음.

하이데거의 사고 : 부동하지 않고 새로운 원천을 찾아내려는 희망을 갖고 태고의 층으로 뚫고 들어감. ‘건전한 것과 성스러운 것에 대한 동경에 의해 고무되는 과도기 사상가의 개인적이고 자의적인 사고.

2. 하이데거의 문제

현존재의 해석학 시도

인간은 다른 유기물과 무기물에 대해 우위를 유지한다.

실존은 존재 가능성(사람 자신이 되거나 사람 자신이 아니거나 할 가능성)

현존재는 가장 독특한 존재

세계 내 존재는 현존재의 근본적 상태.

시간이 해석 원리로 도입되고 모든 존재 이해의 지평으로서, 인간의 지평으로 규정.

현상학의 근본적 변화 및 존재론과의 결합(현상학 = 해석 = 해석학)

3. 하이데거의 현상학

하이데거는 후설의 현상학에서 자신의 개념적 도구를 발견하였고, 인간 실존의 존재 과정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현상학은 현상에 대한 전개념적 파악의 영역을 밝혀주기 때문. 인간의 역사적인 [세계--존재]의 역동적인 매개체를 보여줌.

4. 역사성과 시간성

신학에서 출발

철학이란 역사적이고 과학적 창조적 재발견이며 해석의 형식.

필증적 인식에 대한 요구와 환원

존재의 시간성

5. 해석학 이론에 대한 후기 하이데거의 기여

<존재와 시간>에서 이해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다룸.

현존재의 근본적인 존재방식으로서의 이해는 역사적 이해보다 더욱 근본적.

이해를 존재론적 과정으로서 인간에게 있어 현실적인 것의 탈은폐로 봄.

[전회]를 축으로 하여 전기 사상과 후기 사상으로 대별되고 있음.

전기와 후기를 통해 존재의 탈은페는 하이데거의 일관된 주제로 남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