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 ·이벤트/도서 서평

[책 추천] 센티언스: 의식의 발명/니컬러스 험프리/

이쁜 비올라 2023. 8. 24. 02:11

센티언스: 의식의 발명

 

 

 


 
현상적 자아 라는 특별한 개념을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사실 책의 난해함에 한 페이지를 몇 번 식이나 읽는 작업을 했다. 
 
"내가 느끼는 나는 과연 어떤 나일까?" 
 
빨간색 사과를 보면서 '빨강'을 느끼는 나를 인식하는 현상은 정말 자연스러운일이지만  여기서 수많은 철학적 질문이 쏟아져 나온다. 
 
책을 읽으면서 보편적 사람들이 느끼는 난해함과 한편으론 흥미로움 속에 다양한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감각질 혹은 퀼리아란 내적 자각에서 대해서도 전문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었고
현상적 자아, 현상적 의식 이란 생소한 개념에 대해서도 어렴풋이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되었다. 
 
세상에는 실증하기 어려운 주제들이 너무 많다.
어려운 분야일수록 사람들에게 외면 당하지만 누군가가 외면하는 그러한 학문을 계속해서 끈질기게 연구해 왔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날 다양한 가설과 진리와 현상들을 알게 되고 깨닫게 된다. 

 


 
책에서는 인지와 의식에 있어 다양한 동물의 예를 들고 있다. 
인지신경과학 분야에 동물과 인간의 다양한 현상과 진화적 관점에 대해 논의를 펼치고 있지만 무엇이 정답인지는 범인의 입장에서 헤아리기 힘들다. 
 
여든이 넘는 노학자의 연구가 실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저자 니컬러스 험프리는 현상적 자아, 감각과 표상, 현상적 속성 등 본인의 지적 여정을 되짚어 가면서 의식에 관해 다양하게 연구하고 풀어내고 있다. 
 
'의식' 이란 개념에 이렇게 다양한 학문적 연구 여정이 있다는 새로운 사실에 놀라울 뿐이다. 

 


 
여러 챕터 중에서 '퀼리라 애호가' 챕터를 저말 흥미롭게 읽었다. 
 
현상적 자아가 지속적 정체성을 얻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경험하는 현상적 감각(통증, 냄새, 색깔 등)은 불현듯 나타난다.  이러한 감각의 의식을 통해서 우리는 느끼고 깨달음을 얻는다. 
 
내가 나로 느껴지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내가 되어가는 것. 우리의 지식의 조각을 추가하면서 현상적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자아가 형성된다. 
 
현상적 의식은 본질적 가치를 지닌다. 물론 삶에서 경험을 추가하면서 우리의 의식은 다양한 상태에 놓인다. 그러한 경험이 삶을 더 나쁘게 하든 좋게 하든 그 모두는 가치가 있다. 결론적으로 현상적 경험이 다양한 감각 양식을 통해 더해진다. 
 
음악과 감각에 대한 논의는 정말 흥미로웠다.
음악은 정말 무엇을 표현하는 것일까? 로 시작한 질문에서 음악은 인간에게 가장 뛰어난 경험이며 우리 안의 직감, 통찰, 환상 감정 느낌을 통해 감각 되어진다.는 결론을 도출한다. 
 
소리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면 시각적으로도 인지하게 된다는 다양한 의견도 흥미롭게 풀어낸다. 

 


조용히 음악을 듣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인지?
악보를 보는 즐거움이 더해 실제 소리는 차라리 방해가 된다는 이야기까지 
 
그러나 음악은 귀에서 들리는 감각의 즐거움을 통해 소리에 대한 경험 그 자체가 우리의 영혼에 아름다움을 불어넣는 것이다. 
 
비인간 동물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을까?
다양한 동물의 경우를 비교하면서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과정은 많은 철학적 사유와 지금 까지의 인지에 대한 이해를 바꾸어 놓기도 한다. 
 
의식이라는 개념이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실감한다. 
인간의 지각과 자아의 진화 그리고 의식과의 관계
책을 통해 그 경이로운 세계에 조금 더 다가선 느낌이다. 
 
한 분야에서 이렇게 많은 연구 결과를 내어 놓았다는 점에서 나 또한 학자의 입장에서 존경을 담아 보낸다. 


 
누군가 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많은 연구의 결과물이다.
심리적 측면에서 의식의 진화를 설득력 있게 담아내고 있다. 
조금은 난해하고 머리 지끈한 여행이 되겠지만 
마음을 내려놓고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색다른 지식의 경험으로 독자들을 안내할 것이다. 

 


 
 
 
#부드러운독재자 #통영 #센티언스 #과학 #과학책 #심리학 #의식 #현상학 #감각 #책 #독서 #지식 #이론 #니컬러스험프리 #발명 #의식의발명 #책리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