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 ·이벤트/도서 서평

책 추천: 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어린이책 추천

이쁜 비올라 2023. 11. 29. 11:10

도깨비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

 


 
스마트폰에 중독된 현재의 아이들에게 경각심을 가져다 줄 재미있는 내용의 책 한 권을 읽었다.  
 
창비 '좋은 어린이책' 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한 박하익 작가의 작품이다.
 
스마트폰에 빠져 버린 자신을 반성하기 위해 쓰기 시작했다는 작가의 이야기
결과적으로 이 이야기를 통해 작가 스스로의 삶에 큰 변화가 왔다는 ...... 
 
학생들과 독서 캠프를 진행하면서 청소년들이 읽을만한 독서를 늘 탐색하는 나에게 
들어온 #도깨비폰을해지하시겠습니까?  책 제목부터 뭔가? 특별함이 느껴지는 ^^ 

 


 
주인공 수범이의 가족을 먼저 소개하자면
홈쇼핑에 중독된 엄마, 술과 담배에 중독된 아빠, 암투병을 하면서 신경질에 중독된 할머니가 있다. 
 
항암치료를 받고 암투병중인 할머니를 위해 밤골동 주택으로 이사를 오게 된 수범이는 늘상 할머니의 잔소리에 시달리며 학교에서는 외톨이로 지낸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통해 게임에 중독되어가는 수범이는 게임만 하느라 몸도 뚱뚱해져서 책가방을 메고 다니는 것만으로 숨이 찬다. 
 
어느 날 할머니의 심부름으로 마트에 계란을 사러 나간 수범이는 독갑다리를 지나다 불량배들을 만나게 되고 때마침 나타난 정체불명의 노인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만난 같은 반 친구 지우를 따라 도깨비 시장에 도착한 수범
흥얼깨비 밴드 멤버들의 공연장에서 옛날 할머니에게서 배운 군밤타령을 따라부르다 얼떨결에 도깨비들의 공연팀에 합류하게 된다. 
 
 도깨비폰 가게에서 숨은 번호 서비스를 신청하고 인간과 도깨비의 세상을 자유자재로 넘나들게 된 수범 
 
하지만 도깨비폰을 사용할 때 마다 수범이의 수명 시간이 줄어든다. 

 


 
도깨비폰을 손에 넣은 수범은 예전과 달리 자신감도 생기고 친구들과도 잘 소통한다. 또한 도깨비 밴드 활동으로 스타가 되면서 자신의 살 날이 줄어들고 있는 것도 아랑곳 하지 않는다. 
 
그러나 도깨비 세상과 소통하면서 마트에 가던 날 불량배를 만났던 일도, 낯선 노인이 자신을 도와주었던 일도 사전에 짜여진 계획적인 도깨비들의 수법이었다는 것을 알게된 수범 
 
그런 가운에 수범이의 수명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는 스마트폰의 알림창을 받게 된다. 
 
뒤늦게 일상에서의 행복을 알게 된 수범은 돌이키려고 하지만 수명은 이제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같은 반 친구들의 도움으로 마을의 축제 노래 자랑에 나가게 되고 가족들과도 마음을 열고 연대해 나가지만 이제 내일이면 수범이의 인간의 목숨은 사라진다. 
 
"인생이 길고 어렵잖니?
버티고 살려면 누구든 자기 가슴에 흥 주머니를 하나쯤 품어야 해
나는 노래를 배우면서 끈기도, 용기도, 흥도 모두 얻었어. 
그걸 너한테 전해 주고 싶었던 거야....." 
 
할머니가 치매에 걸렸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고
할머니로부터 할머니의 꿈이 가수였다는 사실을 전해 듣게 된다. 
 
과연 수범이는 인간 세상과 어떻게 작별하게 될까?
정말 수범이는 도깨비 세상으로 영원히 가게 될까? 
 
마지막 결론은 이 책을 읽기를 바라는 마음에 ?로 남기겠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들의 심리를 잘 묘사한 이야기다.
스마트폰이 주는 단순한 자극에 속절없이 휘둘리고 있다면 그건 우리 마음이 굶주렸다는 신호라고 말하는 작가. 
 
어쩌면 사람에게는 매일 먹는 밥처럼 
매일 느껴야 할 정신적인 기쁨, '흥'이 필요한 게 아닐까!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고 세상을 넓게 바라보라는 작가의 의지가 담긴 이야기다.
세상에는 할 일이 너무 많다. 
 
그러나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소중한 시간을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일에 투자하며 나아가는 그런 인생이길 바란다.
어른들도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아이들과 다음 독서 캠프에 꼭 이 책을 사용하고 싶다. 

 


 
#부드러운독재자 #박하익 #창비어린이책 #한학기한권읽기 #책추천 #책육아 #책 #독서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청소년 #초등학생 #청소년소설 #어린이책 #서평 #창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