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 ·이벤트/도서 서평

책 추천: 코펜하겐 삼부작 2 청춘/토베 디틀레우센

이쁜 비올라 2022. 9. 18. 13:39

디틀레우센의 세계에 몰입~

 

 
 
코펜하겐 삼부작 중 1편 '어린시절'을 읽고 디틀레우센의 문학에

완전 빠져버렸다.
드디어 기다리던 2편 '청춘'이 내 손 안에 들어왔다. 
 
그녀의 일생을 다룬 자전적 이야기인데 책을 손에 잡으면 놓을 수가 없다.
그녀만의 독특한 문장 연결과 필력은 독자를 완전 몰입의 세계를 통해

침잠의 경험에 이르게 한다. 
 
2편 #청춘 은 그녀가 그토록 갈구하던 시인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을

상세하면서도 문학적인 전개로 이어가고 있다. 
 
자신의 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이렇게 돌진해 나가는 삶이 

존재한다는 것이 감동적일 따름이다. 
 
어린 시절부터 꿈 꾸어 오던 '시'에 대한 열망이 드디어 열매를 맺게 된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가정부와 사무 비서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면서

그녀는 문학에 대한 꿈을 한시도 놓치지 않았다. 
 
그녀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는 시간은 참으로 엉뚱하면서도 이색적인 풍경을

그려보게 하지만 그 시대의 시대상이 글 속에 모두 녹아 들어있어 독자는

그녀의 책을 통해 그 시대에 잠시 머물게 된다. 
 
여자에 대한 불합리성과 시대적 상황, 사회적인 구조와 나치 독일의 전쟁에 대한

기운들이 글 속에 다 녹아 들어있다. 
 
4차원적인 그녀의 모든 생각과 행동들은 문학소녀의 삶을 갈구하는 면모와

어우러져 꿈을 이루는 성공의 문턱에 첫 발을 내딛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글과 시에 조금이라도 반응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애정을 가지고 접근하며 그들을 존경한다. 
 
또한 자전적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해서 그녀에 대한 나의 상상의 날개는 최고조에 달한다. 

 


 
글을 쓴다는 것은 아름다운 작업이며 그녀의 소설을 읽는

독자는 무한한 영광이 아닐
수 없다. 
 
어린아이 같은 순진함으로 그러나 문학의 꿈은 어느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으며

자신의 세계로 한발 씩 나아가는 그녀의 성장기에 몰입하다 보니 강의 중간 휴식 시간,

행사 중간 벤치에서 나는 줄곧 이 책을 펼친다. 
 
'어둠 속에 초가 하나가 타고 있어
나 만을 위해 타는 초
내가 입김을 불면
그것은 활활 올라
나 만을 위해 올라
하지만 부드럽게 숨을 내쉴 때 
 
그리고 조용히 숨을 내쉴 때
초는 깜빡 밝음을 넘어서고
내 가슴 깊은 곳에서 타올라
그저 너를 비추게 되네' 
 
아침이 찾아올 때까지 마당과 이 거리에 고요함은 찾아오지 않는다....... 

 


 
그녀가 그토록 염원하던 문학에 첫 발을 내디디는 순간
F.묄레르와 첫 대면을 하는 카페 
 
외투를 몇 겹이나 입어야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자취방 이불 아래에서

타자기 소음을 숨기며 썼던 글들~ 
 
"나는 이제 주로 내 방에서 지낸다. 더는 추위 때문에 밖으로 도망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나는 내 시들을 읽고 또 읽고, 가끔씩은 새로 쓰기도 한다. " 
 
'밀알' 이라는 잡지에 그녀의 첫 시 '내 죽은 아이에게' 가 실리게 된다. 
 
'네 작은 목소리를 들어 보지 못 했어
네 창백한 입술은 내게 미소 지은 적도 없지
그리고 네 작은 두 발의 발길질
그건 내가 영영 볼 수 없는 일' 
 
18세의 나에 '사산된 아이' 라는 제목의 시를 쓴다. 
 
디틀레우센의 소녀시절 덴마크는 13세에 약혼을 하고 결혼을 하고

18세 성년이 되기 전에 성 경험을 안 한 여자는 오히려 친구 간에 부끄러운 존재 였다는

글 내용이 조금 충격적이다. 
 
그녀 또한 친구의 강제적 분위기로 첫 경험을 하게 되지만 그녀에게 또래와의 사랑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그녀를 응원하는 쉰 두 살의 F. 묄레르에게 18세의 나이로 사랑의 감정을 느끼고

그와의 결혼을 부추기는 그녀의 어머니의 성향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지만! 
 
"나는 이미 그를 좋아하고 있지만 나에 대한 그의 감정이 어떤 지는 알 수 없다.

그는 내 몸에 손을 대지도 키스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어쩌면 자기한테는 내가 너무 어리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디틀레우센의 글은 그녀의 엉뚱함을 비롯한 모든 것을 이해시킨다.
그녀의 문장들에 빠져서 잠시 일상을 중단하고 책의 마지막을 읽는다. 
 
코펜하겐 삼부작 마지막 3편이 너무나 기다려진다. 
 
기회가 된다면 그녀의 에세이집도 꼭 읽고 싶다. 
 
"나는 두 팔로 내 몸을 감싸 안은 채 내가 젊고 건강하다는 사실을 만끽하며

기쁨에 젖는다. 그렇지 않다면 내 청춘은 당장이라도 없애 버리고 싶은

하나의 결함이자 방해물에 지나지 않을 테니까" 
 
#부드러운독재자 #도서협찬 #코펜하겐삼부작 #에세이 #에세이스트 #을유문화사 
#독서 #독서모임 #책 #서평 #독후감 #디틀레우센 #장편소설 #독서중 #시인 #여성시인 #소설 #문학 #에세이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