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 ·이벤트/도서 서평

책 추천: 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이쁜 비올라 2024. 3. 12. 22:44

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그동안 경제 관련 책은 나하곤 무관하다는 생각으로
다른 한편으론 이 분야 책은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선입견으로 뒤로 했던 책인데......
헉! 

 


 
완전히 착각이었다. 
 
현직 최고의 전문가 13인이 알려주는 재테크에 관한
이야기에 귀와 눈과 마음이 솔깃해서
단번에 읽은 책이다. 
 
몇 년 전 무지한 상태에서 주식과 코인에 투자해
크게 좌절감과 상실감을 맛본 후
열심히 공공히 사는 길을 택했던 터라 
 
이 책을 읽고 뒤늦은 나의 무지를 탓한다. 
 

무엇이든 알아야 보인다고 하지 않는가! 

 


 
이 책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주식, 채권, 부동산, 신탁 등에
관한 강의를 하는 느낌이다. 
 
독자는 명강사의 강의를 눈으로 따라 읽으며
마음 속에 깨달음을 얻는 시간^^ 
 
아무튼
경제 관련 책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다.
아마도 실전에서 실패한 경력이 있는 나는
책을 읽으며 완전히 공감의 도가니 속으로 
빠져들었다. 

 


 
"지구상에서 가장 빨리 사라질 나라가 한국이다.
저 출산으로 인한 한국의 인구 감소는 속도가
흑사병이 창궐했던 14세기 유럽보다 빠르다." 
 
고대 스파르타의 멸망 원인이 인구 감소에 있었듯이
인구 감소는 한 나라를 위태롭게 한다. 

 


 
인구 감소로 인한 잠재 성장률 저하는 생산성과도 직결되고
경제성장의 장애를 가져다 준다. 
 
아이들이 없고 젊은 세대가 없는 지역은 
집 값도 하락세를 면치 못한다. 
 
학생 수가 줄어들고 지하철역과 멀거나 
아파트가 없는 지역은 차츰 인구 감소의 원인으로 
이루어지고 그 지역의 경쟁력도 사라진다. 
 
형편없는 회사를 싸게 사는 것 보다
어마어마하게 좋은 회사를 제 값 주고 사는 
눈을 길러야 한다. 

 


 
올라갈 줄 알고 산 주식이 떨어져서
평균 단가를 낮추기 위해 물타기를 하는
나 같은 사람 ㅜ
그건 정말 잘못된 선택이다.
그때는 손절하고 기다리고 있으면
다른 좋은 종목이 나온는데
보편적인 개미 투자자들은
물타기를 한다. 
 
돌이켜보면 2022년도 내가 투자한 주식과
코인 분야도 전부 물타기 작전으로
한순간에 몇 년 간 저축한 돈을 다 날리게 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다시 생각하니 잊고 있었던 가슴이 시려온다 윽!!!! 

 


 
주택 연금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2024년 상반기 채권 투자의 수익성에 관한 이야기도 있다.
상속세와 신탁 활용을 통한 창의적 상속 증여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방 4개 짜리 아파트에서 신혼을 시작하는 
20대~30대의 시각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가슴에 와 닿는 각인되는 이야기였다. 
 
화폐와 금의 가치의 차이점도 너무나 흥미롭게 읽었고
전혀 몰랐던 채권의 수익 구조 방식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세계 경제는 장기적으로 성장하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실제 경제는 늘 좋았다.
나빴다 하는 싸이클을 가지고 있다. 
 
경제가 성장하려면 가계가 소비해야하고
기업이 투자해야 하고 
정부가 돈을 쓰고 수출이 되어야 한다. 
 
위기가 오면 가계는 소비를 줄이고 
기업은 투자를 줄인다. 
결과적으로 수출도 줄고 경제도 나빠진다. 
 
퇴직하면 가장 아쉬운 것이 무엇일까? 
 
은퇴 후 월급 500만원 만들기와 실전편도
몇 번을 읽어본다. 

 


 
범인이 꿈 꾸는 이야기니깐!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마크 저커버그 등도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자녀에게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 또한
바람직한 일이란 걸 책을 통해 배운다. 
 
바로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더라고
경제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부드러운독재자 #경제 #경기 #책 #책추천 #주식입문 #코인입문 #부동산투자 #금리 #재테크 #재테크그램 #돈 #경제성과 #독서 #독서모임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스토리가 궁금하세요? 카카오스토리에 즐거운 이야기가 쌓여가고 있어요.

story.kakao.com